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뇌에 좋은 음식,초석잠>>

식품

by 호홀릭 2020. 8. 15. 16:30

본문

노인 인구의 급증과 더불어 ‘뇌경색’환자 수도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병원에 오는 많은 뇌경색 환자분들이나 보호자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에 하나가 뇌경색에 좋은 음식이 뭐냐는 질문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뇌경색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의 다른 성인질환이 있을 때 발생할 확률이 크게 올라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고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 등에서 피해야 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것들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기가 많은 육류나 당분이 높은 초콜릿, 사탕이나 맵고 짜게 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탄수화물 류에서는 단순당류는 피하고 메밀, 옥수수, 현미, 녹두 등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단백질 류는 생선이나 두부 류의 섭취는 권장되며 튀김 류와 계란 노른자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모든 비타민 류는 골고루 섭취해주는 것이 좋고 버섯 류나 녹황색 채소류는 많이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단, 만약 환자가 과거의 뇌경색이나 기타 심장질환으로 인해 와파린(쿠마딘, warfarin)이라는 약을 복용하고 있는 분이라면 식품이 와파린의 효과를 낮추거나 높이는 등 민감하게 영향을 미칠 수가 있기 때문에 전문 의료진의 상담을 거쳐서 식생활 습관을 맞추셔야 합니다.

 

두뇌 건강에 1등 식품

천연 두뇌 영양제라고 불리는
'초석잠' 입니다!

 

초석잠의 학명은 꿀풀(Labiatae) 석잠풀속(Stachys Linne) 초석잠(Stachys sieboldii Miq.)으로 석잠풀의 뿌리 열매인데 석잠풀로 부르기도 한다.  다년생 초본 식물로 직립하고 기부에는 포복하는 뿌리가 있으며 끝에는 나사형의 덩이줄기가 있다. 줄기는 높이가 30~60cm이고 사각형이며 모서리가 4개 있고, 상부에는 긴 가시털이 거꾸로 나 있다. 원산지는 중국이며, 13세기에 재배가 시작되었으며, 중국어로는 차오스산(cao shi can)이라고 한다. 일본에서는 에도시대에 들어와 재배하기 시작했다고 하며, 오래 살고 늙지 않게 하며 기쁨을 주는 장수식품으로 이름 불렸다. 국내에는 일본을 통해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 맛은 달고 쓰며, 약성은 서늘하다.
 
초석잠의 영양 및 효능
초석잠에는 뇌기능을 활성화하는 페닐에타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콜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콜린은 신경의 흥분 전달에 관여하는 물질이다. 이는 지방간의 예방인자로도 활동하며, 동맥경화 예방의 효과가 있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간경화와 동맥경화를 개선하고 지방간의 형성을 억제해준다. 그 밖에도, 감기를 비롯해, 인후염, 기관지염, 장 건강에도 유익하다. , 칼로리가 비교적 높은 편이므로, 적정량 섭취를 권장한다.

 

 

댓글 영역